스마트스토어 온라인쇼핑몰 [부업 투잡 소개1]

2020. 9. 10. 10:35튜토리얼 l B캐의 자본주의 도전기

반응형

스마트스토어 온라인쇼핑몰

부업 투잡 소개 1

현존하는 부업 중 투잡으로 할 만한 업종을 소개해드립니다. 본 콘텐츠는 최근 주목을 받는 부업을 개요 위주로 소개해드리는 시리즈 물입니다.

 

목 차

1. 스마트스토어 개요 
2. 스마트스토어 방식
3. 스마트스토어 추천대상
4. 초보 셀러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사이트

*목차를 누르면 해당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사실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본업을 가지고 있는 자영업자와 직장인들이 부업을 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 시장에 진출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1) 스마트스토어, 쿠팡, 오픈마켓 등 이커머스 플랫폼들 간의 성장 경쟁 심화 (→ 판매 수수료 인하)

2) 모바일 중심으로의 생활양식 변경

3) 인터넷 쇼핑에 대한 대중의 인식 변화 등 

일련의 변화들로 인해 이커머스 시장 전체의 파이가 커지고 지형이 전체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특히, 국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을 사실상 평정했다고 평가받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2018년 3월 스토어팜에서 개편)은 경쟁사 대비 낮은 수수료와 N Pay, 광고, 애널리틱스  등 편리한 연계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소규모 셀러들이 시장에 대거 진입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수익 창출 기회의 땅으로 각광 받는 온라인 유통업 중 상대적으로 부담 없이 부업으로 할 수 있는 2가지(스마트스토어 셀러, 아마존 셀러) 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개요

[출처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홈페이지]

 

 

현재 국내에서 개인이 쇼핑몰을 운영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 자사 쇼핑몰 구축 및 운영

  • 온라인 쇼핑 플랫폼 입점

첫 번째, 자사 쇼핑몰 운영하는 경우 플랫폼에 입점하지 않기 때문에 플랫폼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홈페이지 제작, 서버 구축, PG 결제시스템 등록 등을 직접 해야 하며, 기존 플랫폼을 통한 유입을 기대할 수 없기에 홍보 및 마케팅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사 쇼핑몰 운영은 투잡보다 온라인 유통을 전업으로 하고자 하는 경우에 더 적합한 형태입니다. 

 

[사진 : 자사 쇼핑몰 플랫폼, 좌측상단부터 시계방향 메이크샵, 고도몰, 아임웹, 쇼피파이]

 

두 번째, 기존 인터넷 쇼핑 플랫폼에 입점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국내 입점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은 

 

 1) 지마켓, 11번가, 쿠팡, 위메프 같은 오픈마켓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카오 쇼핑처럼 포탈이나 메신저 플랫폼에 연계된 쇼핑몰

 

등이 있습니다. 자사몰과 달리 플랫폼에서 결제 시스템을 비롯한 여러가지 편의 시스템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쇼핑몰 개설 및 운영은 상대적으로 용이합니다. 하지만, 오픈마켓의 경우 1) 플랫폼 수수료가 10%를 상회하는 점 2) 판매대금 정산이 1~3 개월 정도 걸린다는 점에서 소자본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초보 셀러에게는 부담이 되는 플랫폼입니다.  

 

반면 네이버 스마트스토는 입점 등록 및 판매 수수료가 없고 , 네이버쇼핑 매출연동수수료(약 2% 이상)와 결제수수료(약 3%) 가 전부 약 6% 내외로 수수료 도 매우 저렴하며, 무엇보다 소비자의 구매 확정 이후 1영업일 내 정산이 이뤄진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가진 스마트스토어의 부상은 소규모 자본으로 부담 없이 온라인 쇼핑몰을 하고자 하는 많은 직장인들이나 유통 판로의 확장을 고민하던 소규모 자영업자들이 부업으로 해당 시장에 대거 진입하는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표 : 온라인쇼핑몰 플랫폼 별 판매수수료]

 

스마트스토어 개요 방식

 

'스마트스토어가 장점이 많다는 것은 알겠는데, 팔 만한 물건이 없는 내가 쇼핑몰을 할 수 있을까?'

물론 이런 의문점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을 것 입니다. 그러나 현재 스마트스토어에서 부업을 하시는 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수익 창출 방식은 바로 '연결' 입니다. 

 

직장인들과 본업을 가지고 계신 자영업 사장님들은 시간이 없기 때문에 물건을 제조 혹은 대량으로 매입하며 판매하는 방식으로 쇼핑몰을 운영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생산자(공급자)-소비자'를 연결 만 해주고 돈을 버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를 위탁 판매 방식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사는 동네에서 아주 맛있는 마카롱을 팔지만 입지 자체가 너무 외진 곳에 있어서 일부 매니아들만 방문하는 소박한 가게를 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마카롱 가게 사장님과 친해진 후 온라인 판매를 제안하고, 마카롱의 제작 과정의 영상과 상품 사진을 촬영하여 스마트스토어에 업로드 하겠습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주소를 받아 마카롱 사장님에게 상품을 보내달라는 전화를 하고, 사장님이 상품을 소비자에게 보내주면 양쪽의 일정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위탁 판매 방식으로 초기 비용이 전혀 들지 않고 재고가 없는 상태에서 공급자와 구매자를 연결해주는 행위 만으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사진 : 위탁 판매 방식]

 

물론 내가 좋아하는 마카롱 가게 사장님처럼 훌륭한 공급자를 만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러나, 세상은 넓고 수십만개의 팔만한 상품들이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익숙하지 않은 판매자분들도 다수입니다.

 

공급자를 국내가 아닌 해외로 확장할 경우에도 기회 많아지는 것입니다. 실제로 중국의 대표 쇼핑몰 타오바오나 1688에서 괜찮은 상품을 스마트소개하고 주문 접수와 함께 물건을 구매한 뒤 배송대행지를 통해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는 방식(해외 구매대행)으로 큰 돈을 버는 쇼핑몰 운영자들도 많습니다. 

 

[출처 : 중국 최대 오픈마켓 '타오바오' 홈페이지]

 

스마트스토어 추천 대상 

 

스마트스토어는 기능이 많고 사람들이 몰리는 플랫폼 답게, 스마트스토어로 부업을 시작하셔서 성공하시고 전업으로까지 전환하신 사장님들의 후일담은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업종이나 마찬가지로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현실은 녹록하지 않습니다. 공급자 및 상품 선정의 어려움, 기존 판매자들과의 경쟁, 온라인 마케팅 노하우의 부재 등 초보 셀러들이 이러한 난관을 뚫는다는 것은 정말로 쉬운 일이 아니며, 실력이 쌓일 때까지 들인 시간 대비 수익은 아주 적을 수도 있습니다. 장기간 레이스가 자명하기 때문에, 진입 전 자신이 온라인 유통에 적합한지 검토해 보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 첫째 현재 나에게 팔릴 만한 물건을 잘 고르는 안목이 있는지?

  • 둘째, 초보 판매자에게 냉혹한 공급업자들을 뚫을 수 있을지? 

  • 셋째,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나 능력이 충분한지?

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물론 이 3가지 기준 모두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충분히 키울 수 있는 능력이지만, 어느 한 가지라도 성장시킬 자신이 없다면 다른 부업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 셀러분들에게 유용한 플랫폼 

 

 

[사진 : 온라인 판매채널 확장 플랫폼 '셀러허브', 출처 :   https://www.sellerhub.co.kr/   ]

 

 

스마트스토어가 국내 포털 1위 네이버에 쇼핑몰을 개설하여 국내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것이라면, 아마존 셀러는 세계 브랜드 가치 1위 유통 플랫폼인 아마존에 쇼핑몰을 개설해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아마존셀러의 수익 창출 방식과 장단점, 현실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공유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B.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항상 유용한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부업 관련 글

부업 투잡을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유

아마존 FAB 글로벌 셀러

반응형